[월간HAVEST] 정신과, 부인과 치료에 깊이를 더해줄 전문과정 및 국제자격교육 강좌 추천
상태바
[월간HAVEST] 정신과, 부인과 치료에 깊이를 더해줄 전문과정 및 국제자격교육 강좌 추천
  • 승인 2023.09.1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베스트

하베스트

mjmedi@mjmedi.com


2023년의 하반기가 훌쩍 다가온 9월, 하베스트에서 한의사의 진료 범위를 늘리고 전문성을 더해줄 강의를 추천한다. 트라우마 치료, 여성의 모유 수유 관리 등 한의사가 1차 진료 분야에서 더 광범위하게, 더 세심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문과정을 소개한다. 정신과, 소아과, 부인과 등 새로운 진료 분야를 개척하고 싶은 한의사라면 하반기 열린 위 과정들에 눈여겨보시라. <글,사진=하베스트>

#1. Trauma informed care를 위한 트라우마 한의 1차 진료 전문과정 (주관: 대한여한의사회)

<Trauma informed care를 위한 트라우마 한의 1차 진료 전문과정>은 여성 한의사뿐만 아니라 남성 한의사를 포함한 모든 한의사가 수강할 수 있는 강좌로, 한의 일차 진료 분야에서 트라우마 분야의 전문인력을 키우기 위해 만들어진 전문과정이다. 올해 처음 개설된 전문과정으로 추후 전국의 130여 개의 성폭력상담소와 연계하여 지역의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1차 진료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하베스트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강의를 모두 이수한 이후 2023년 10월 21일(토)에 있는 오프라인 실습까지 참여한 사람에게 ‘트라우마 한의 일차 진료 전문과정’ 이수증이 발급되며, Trauma informed Care 한의 1차 진료 네트워크 참여 자격이 부여된다. 

 

온라인 강좌는 4개의 코스, 총 15강으로 이루어져 있다. 코스 1에서는 뇌과학으로 이해하는 트라우마 치유를 위한 기초 다지기, 코스 2에서는 트라우마 치유에 활용할 수 있는 심신일여, EFT 기법 등 한의 치료, 코스 3에서는 성 인지 감수성을 비롯한 의료인의 기반과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법적, 제도적 기반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마지막 코스 4에서는 실전 임상 적용 워크북을 중심으로 M&L 심리치료를 다루며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마음의 방 그리기, 삼단전 마인드풀니스 등 다양한 기법에 대해 하나씩 소개한다. 

수강 기간은 2023년 7월 31일(월)부터 10월 20일 (금) 자정까지로, 10월 21일(토)에 예정된 오프라인 실습 이전에 기한을 확인하여 하베스트에서 온라인 강좌를 수강 완료해야 한다. 실제 임상에서 PTSD 등 트라우마 치료에 관심 있는 한의사, 나아가 지역의 성폭력 피해자들을 대상으로 한 1차 진료에 참여하고 싶은 한의사라면 위 전문과정을 추천한다. 

*기타 문의: 대한여한의사회 (02-3663-8003)


#2. 한의사 국제 인증 수유 상담가(IBCLC) 자격취득교육 : 2024년 응시 대비 (주관: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에서 주관하는 한의사 국제 인증 수유 상담가 (IBCLC) 자격취득교육은 국제 인증 모유수유상담가 (IBCLC) 취득하기 위해 선행적으로 들어야 하는 교육 중의 하나이다. 내년 2024년에 있을 IBCLC 자격 취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IBCLC 교육안이 반영된 최저 교육 시간인 90시간이 필요하며, 본 강의는 그중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가 주관한 한의사의 진료특징을 반영한 교육과정이다. 국제 자격증뿐만 아니라 바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출산 및 산후 육아와 관련된 정보와 상담법, 영유아의 질환 관리를 포괄해서 배울 수 있는 강좌이다.

 

본 강좌에서는 산전 산후 임산부와 영유아 케어, 모유수유 등 산전부터 산후, 육아 시기까지 전반적으로 산모에게 필요한 전부를 다루고 있는 강좌이다. 여러 임상 케이스를 바탕으로 임신부터 산후, 육아까지 겪는 문제와 상담 및 치료법에 대한 구체적이면서도 질 높은 임상 지식을 얻을 기회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산후 수유 중 관절 통증 관리, 감염질환 관리, 산후 수유 시 약물복용 지도, 산후 복약지도 등이 있다. 또한 수유법, 수유 자세부터 건강하게 단유하기, 유방 마사지 등 산모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할 수 있는 지도법을 배울 수 있다. 

본 강좌는 총 59강(약 54시간)으로 2024년 5월 31일까지 등록 마감하며, 수강기간은 2024년 9월 30일까지이다. 봉직의, 2022년, 2023년 면허취득자에 한해 특별 할인을 하고 있어 해당하는 자는 하베스트(HAVEST)에 문의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다. IBCLC 자격 취득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혹은 하베스트 해당 강좌에서 참고할 수 있다. 여성과 소아 진료에 진심인 한의사, 산전 산후 관리 시 더 정확한 지도법을 알고 싶은 한의사 등에게 추천할 수 있다. 

*기타 문의: 대한모유수유한의학회 breastfeed@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