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네트워크 약리학’ 한의약 데이터분석 워크숍 개최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네트워크 약리학’ 한의약 데이터분석 워크숍 개최
  • 승인 2023.10.1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1차 워크숍 대상자 설문의견 주제 반영…“매년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 계획”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약진흥원에서 네트워크 약리학을 주제로 한 한의약 데이터분석 워크숍을 실시했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지난 14일 서울 종로 솔데스크 교육센터에서 ‘2023년 한의약 데이터 분석 실무 워크숍(2차)'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지능정보화센터(센터장 김상진)에서 개최한 워크숍은 사전 신청자 30명(현장 15명, 온라인 15명)을 대상으로 ‘네트워크 약리학(Network Pharmacology)’이라는 주제의 난이도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지난 7월 15일 개최한 1차 워크숍 참석자 대상 설문조사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네트워크 약리학’은 복잡하고 다양한 한약 성분 간의 상호작용을 밝히고, 한약물의 작용 기전을 상호 연결된 생물학적 시스템으로 접근 하는 방법론이다. 

1부에서는 한약물 효능 및 기전 규명을 위한 네트워크 약리학, 2부에서는 파이썬 기반 한약 네트워크 약리학 분석(I. 한약 성분 및 관련 표적 네트워크 구축, II. 네트워크 생물정보학 분석, 시각화 및 근접도 기반 적응증 재해석)을 중심으로 강의가 이루어졌다.

교육생들은 “평소 관심이 많았던 주제라 수강 전부터 기대가 컸는데 이론부터 실습까지 일관된 강의 덕분에 한의약 분야 네트워크 약리학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정창현 원장은 “매년 워크숍을 통해 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 기술 활용 전문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라며 “이번 워크숍이 실질적인 데이터 활용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