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 ‘대시호탕’, 고지혈증 환자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효과 확인
상태바
한약 ‘대시호탕’, 고지혈증 환자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효과 확인
  • 승인 2023.10.30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경희대한방병원 이병철 교수팀, SCIE급 Heliyon에 논문 게재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대시호탕이 고지혈증 환자의 콜레스테롤수치 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병철 교수

경희대한방병원 신장내분비내과 이병철 교수팀이 한약 ‘대시호탕’의 고지혈증 관리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 연구결과를 SCIE급 저널인 헬리온(Heliyon)에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경증 고지혈증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이중 맹검, 플라시보 대조 임상시험으로 진행됐다. 8주 동안 하루에 3번 대시호탕 또는 효과가 없는 플라시보를 복용하게 했다. 그 결과, 플라시보 그룹에 비해 대시호탕을 복용한 그룹에서 저밀도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 및 총콜레스테롤의 개선, 동맥경화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인 지단백콜레스테롤(apoB)의 감소가 관찰됐다.

이병철 교수는 “대시호탕은 시호, 황금 등의 한약재로 구성된 건강보험용 한약제제”라며 “이번 연구를 통해 심각한 부작용 없이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지단백콜레스테롤을 줄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연구는 보건산업진흥원의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진행됐으며 논문 제목은 ‘이상지질혈증 환자에서의 대시호탕 LDL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 무작위, 이중맹검, 위약 대조 실험(LDL cholesterol-lowering effect of Daeshiho-tang in patients with dyslipidemia:A pilot randomized, double-blind, placebo-controlled trial)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