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AVEST] 나의 경험을 연구와 온라인 강의로 기록하고 싶은 모든 이에게 추천하는 강의
상태바
[월간HAVEST] 나의 경험을 연구와 온라인 강의로 기록하고 싶은 모든 이에게 추천하는 강의
  • 승인 2023.11.07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베스트

하베스트

mjmedi@mjmedi.com


디지털 시대에서 세상 사람들과 소통 능력을 향상하는 것은 바로 ‘기록’이다. 이번 하베스트 11월호에서는 디지털 시대에서 한의학을 연구와 온라인 강의 형태로 기록하여 소통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강좌들을 선보인다. 임상에서 경험하는 호전 사례들과 활용하는 효과적인 치료법 등을 개인 경험에 머무르지 않고 이를 표준화, 데이터화하여 논문으로 기록을 남긴다. 또 어떤 이는 본인의 의론과 경험을 온라인 강의 형태로 알릴 수 있다. 논문 작성과 온라인 강의를 준비하거나 이미 하는 사람들에게 이번 추천 강의는 본격 달리기 전 방향과 방법을 알려주는 코치가 되어줄 것이다. <글.사진=하베스트>      


#1. 한의원 데이터로 임상논문을 써보자 (강사: 임정태)  

<한의원 데이터로 임상논문을 써보자 (강사: 임정태)>는 한의원, 한방병원 자료로 임상연구 논문을 써보고 싶은 한의사를 대상으로 만든 한의학 임상연구 사전준비서와 같은 강의이다. 이미 많은 임상의와 함께 논문 작업을 해왔던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임정태 교수의 경험과 노하우가 한껏 응축된 강의이다. 본 강의를 통해 논문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알아두면 좋을 기초적인 논문 지식부터 우리 한의원에 적합한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어떤 사전 세팅과 데이터들이 필요한지 살펴볼 수 있다.

 

총 5강으로 이루어진 총합 약 2시간 30분 강좌로 한의학 임상연구의 전반적인 내용과 함께 우리 한방병의원에서 행할 수 있는 연구의 로드맵을 제시한다. 증례연구부터 임상시험,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 2차 자료원 연구 등을 한의학 논문 예시와 함께 소개하고 각각에 맞춰 준비해 두면 좋을 유용한 팁들을 정리한다.   
 
“이 강의를 통해 주변의 한의약 연구자들에게 연구를 의뢰하기 전, 우리 한의원에 적합한 연구가 어떤 것이 있는지, 본인은 어떤 연구들이 하고 싶은지 고민하고 알게 된다면, 더 많은 원장님이 더 많은 연구 성과를 발표할 수 있는 한 알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는 강의자 임정태 교수의 말처럼 임상에서 많은 치료 사례들을 이야기 형태 혹은 데이터 형태로 기록하고 논문화하는 작업에 관심 있는 원장님들이라면 이 강의를 꼭 들어보시기를 권한다. 

 

#2. 효과적인 한의학 온라인 교수법 (강사: 임철일)

<효과적인 한의학 온라인 교수법 (강사: 임철일)>은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육공학 전공인 임철일 교수가 한의학 온라인 교육을 분석하고 교육 설계와 운영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온라인 교육의 지침서와 같은 강의이다. 특히 본인의 의론과 경험을 담은 인터넷 강의를 준비하거나 시작하려는 한의사나 교수자라면 이 강의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육 전문가인 임철일 교수가 기존 한의학 온라인 교육의 현장에서 겪는 문제를 분석하고 실제 사례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필요한 원리와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총 5강, 총합 약 2시간 20분가량 강의를 통해 온라인 교육에서 고려해야 할 필수적인 핵심 이론부터 실전까지 모두 담고 있다. 온라인 강의를 찍기 전, 강의의 전반적인 흐름을 어떻게 설정하면 좋을지,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하며 집중력을 높일 방법이 어떤 것이 있을지, 교안을 제작할 때 어떤 점들을 주의해야 하는지 등 실전적인 팁들을 제시한다. 곧 온라인 교육을 준비하는 사람, 온라인 강의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에게 명쾌하게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강의이다.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교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많은 교수자가 온라인 교육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에서 본 강좌는 오프라인과는 다른 온라인 환경에서 필요한 수업의 설계와 운영전략들을 배울 수 있다. 바로 강의에 적용하고 발전할 수 있는 실전 팁들로 가득하다는 점이 본 강좌의 가장 큰 장점이다. 온라인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 몰입과 만족감, 학습자-교수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교수자에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