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한의약 임상정보 빅데이터 지원센터 중간 성과 보고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한의약 임상정보 빅데이터 지원센터 중간 성과 보고
  • 승인 2023.12.14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한의약 표준 EMR DB 개발 등 성과…내년 CPG 15개 추가 버전 목표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의약 임상정보 빅데이터 지원센터 구축 사업이 한의약 표준 EMR 개발 등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아 2021년부터 추진 중인 ‘한의약 임상정보 빅데이터 지원센터 구축 사업 성과보고회’를 지난 13일 한국한의약진흥원 서울분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의학계, 한방병원 등 사용자 단체와 보건의료 정보표준․빅데이터․산업계 등 각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및 의무기록선진화 연구 참여 한의사 등이 참석했으며, ‘한의약 임상정보 빅데이터 지원센터 구축 사업’의 2021년~2023년 성과와 2024년 추진 계획, 중장기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이에 다르면 사업의 성과로는 ①한의약 임상정보 빅데이터 구축 분석 거버넌스 구축 ②한의약 표준 EMR DB 개발을 통한 표준화된 전자의무기록 수집 기틀 마련 ③한의 EMR 인증기준안 마련, 용어 표준화를 통한 보건의료정보 연계 체계 마련 ④한의 의료기관 시범적용을 통한 표준 EMR 확산 기반 마련 등이 있다.

특히, 한의약 표준 EMR 입력도구 버전1.0을 개발하여 30개 질환 CPG(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CP(표준임상경로)의 임상 적용성 확인은 주요 성과로 꼽힌다. 이를 위해 대한한의사협회와 MOU를 체결하여 서울, 대전, 청주, 천안 지역 39명의 한의사가 의무기록 선진화 사업을 수행했다.

그 결과, 특이질환(암 관련 증상, 자폐스펙트럼) 포함 34명의 한의사가 373건의 진료기록차트 입력에 참여해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의 확산·이행 및 의무기록 선진화 가능성을 확인했다.

나아가 오는 2024년에는 15개 CPG/CP 질환 추가 및 의료기기 임상정보 수집 DB를 탑재한 한의약 표준 EMR 버전2.0을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한 한의 의료기관 성과 확산 및 공유로 한의약 임상정보 빅데이터 구축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한의약진흥원은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개발사업(2016~2022) 및 한의약 혁신기술개발사업(2020~2029)의 수행기관으로 현재까지 41개 질환의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개발했으며, 이를 한의 의료 현장에 적용하고 임상정보를 효율적으로 구축·활용하기 위한 ‘한의약 임상정보 빅데이터 지원센터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