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부패방지‧준법 경영시스템 ISO 통합인증 획득
상태바
건보공단, 부패방지‧준법 경영시스템 ISO 통합인증 획득
  • 승인 2023.12.2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전사적인 청렴‧윤리‧내부통제 활동 운영, 더욱 신뢰 받는 공단으로 도약”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은 지난 20일 KSR인증원으로부터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 및 준법경영시스템(ISO37301) 통합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과 준법경영시스템(ISO37301)은 162개국이 참여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표준 규격으로 업무와 관련된 법, 규정 등에 기반해 발생 가능한 부패와 규범준수 리스크 등을 사전에 식별하고 통제‧관리하는 인증체계이다.

ISO37001이 부패방지에 관한 수칙을 담고 있다면 ISO37301은 기관이 지켜야할 준법경영방침 등이 명시되어 있어 공단의 인증 획득은 내부 준법경영 정책과 리스크 관리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동안 공단은 ▲반부패‧규범준수에 대한 경영방침 및 목표수립 ▲고위험·취약분야 상시점검 강화 ▲윤리경영 매뉴얼 개정 ▲부패 및 법령 위반 리스크의 식별‧분석‧평가 ▲체계적인 내부통제 시스템을 갖추고 윤리‧준법 경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인증심사기관인 KSR인증원은 공단이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잠재 리스크를 식별하고 관리하는 내부통제 시스템을 정교하게 설계하고, 이를 실효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점과 기관장 주도하에 내부통제 종합계획을 선제적으로 수립한 점 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했다.

정기석 이사장은 “공공기관의 존재가치는 국민의 신뢰에 있고,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윤리‧준법 경영은 필수”라면서 “이번 통합 인증은 전 임직원이 끊임없이 노력해 온 성과를 보여준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공단은 2024년에 경영혁신을 추진하면서 지속적인 윤리경영 실천을 통해 국민의 신뢰를 쌓고, 글로벌 수준의 윤리‧준법 경영 문화를 선도해 나아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