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첩약건보 시범사업 2단계 실시…한의협 “국민 건강위해 최선 다할 것” 
상태바
내년 4월 첩약건보 시범사업 2단계 실시…한의협 “국민 건강위해 최선 다할 것” 
  • 승인 2023.12.20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춘호 기자

김춘호 기자

mjmedi@mjmedi.com


월경통 등에서 비염, 추간판탈출증, 소화불량 등으로 확대 

[민족의학신문=김춘호 기자] 내년 4월부터 첩약건보 시범사업 2단계 실시가 확정됐다. 한의협은 즉각 환영의 뜻을 내세우고 첩약뿐 아니라 한의물리요법 등의 보장성 확대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홍주의)는 20일 개최된 제28차 건강보험정책 심의위원회에서 확정된 첩약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의 2단계 시행과 관련해 “1단계 대비 대상질환이 확대되고 본인부담률도 낮아짐에 따라 한약(첩약)에 대한 접근성 및 보장성이 높아지게 되었다”라며, “국민들에게 더 나은 한의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날 오후 2시에 개최된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에서는 첩약 건강보험 적용 시범사업 1단계 시범사업 평가 결과 및 2단계 시범사업 실시 계획 등을 논의했으며, 보고된 내용을 바탕으로 2020년 11월부터 추진해 온 기존의 시범사업을 개선하여 2024년 4월부터 2단계 시범사업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1단계 시범사업의 경우, 치료 후 설문에 응답한 환자의 95.6%가 만족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건강보험 내 양방 대비 높은 본인부담률, 제한된 급여일수 등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활성화되지 못하였던 점을 고려하여, 2단계에서는 대상질환, 대상기관, 급여일수가 확대되고 본인부담률도 법정본인부담률 수준으로 정상화된다.

2단계 사업에서 예상되는 환자 수는 약 100만 명 규모로 예상되며, 환자별로는 1인당 연간 2개 질환에 대해 질환별로 10일분씩 2회 처방(1인당 최대 10일씩 총 4회)까지 1회당 약 4∼5만원대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으로 보여 향후 한약 치료를 받는데 있어 국민들의 부담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의협 관계자는 “1단계 사업의 경우, 대상 질환에서부터 본인부담률 등의 제약으로 인해 최적의 한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근본적 한계가 있었으나, 이번 2단계 사업은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국민들이 한의약 치료의 우수성을 확인하게 되는 촉매제가 될 것”이며, “국민들의 진료선택권 보장 및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해서는 첩약 뿐만 아니라 한의물리요법 등의 보장성 확대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위원회에 참여한 한의협 안덕근 보험부회장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한약이 더 많은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환자들이 그 동안 비용 부담으로 인해 한의의료기관의 문턱을 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의물리요법 등의 보장성 확대를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