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약진흥원, 한약재 성분 NMR 자료집 출간
상태바
한의약진흥원, 한약재 성분 NMR 자료집 출간
  • 승인 2024.01.10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숙현 기자

박숙현 기자

sh8789@mjmedi.com


1300여종 성분 한약재별 정리…NMR 스펙트럼 포함

[민족의학신문=박숙현 기자]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은 한약소재개발센터의 한의약소재은행 사업과 관련해 국내 최초로 ‘한약재 성분 NMR(핵자기공명) 자료집’을 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한국한의약진흥원은 한약재를 이용한 제품의 연구개발을 촉진하고자 보건복지부와 대구시, 경상북도의 지원을 받아 한의약소재은행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약재로부터 주요성분, 지표성분, 유효성분 등 고순도의 천연물질을 분리, 확보하여 대학, 연구기관, 기업 등에 공급하고 있다.

한의약소재은행은 소재 발굴 및 공급을 통해 ▲한약재추출물 또는 천연추출물 제품의 품질규격 설정 및 품질검사 지원 ▲약효성분 규명 ▲단일성분 수준에서의 활성 연구 ▲천연물질 라이브러리 제작 및 분양 등 새로운 고부가가치 제품개발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이번에 출간된 자료집(Vol.1~Vol.3)은 현재까지 확보한 물질 가운데 1,300여 종의 단일성분을 한약재별로 정리한 것이다. 한약재 단일성분의 물성자료 및 화학적 구조를 규명하는 NMR 스펙트럼의 내용을 담고 있어 연구 활용 가치가 높다.

한약소재개발센터 소재현 센터장은 “한약재 성분 NMR 자료집이 다방면에서 천연물을 활용하는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한의약소재은행의 성공적인 사업추진에 적극 협조해주신 분리정제 전문가, 자문위원, 관계기관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출간될 한약재 성분 NMR 자료집에도 많은 관심과 활용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