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HAVEST] 새로운 시작을 하베스트와 함께, 진료영역 확대를 위한 강의 추천
상태바
[월간 HAVEST] 새로운 시작을 하베스트와 함께, 진료영역 확대를 위한 강의 추천
  • 승인 2024.01.18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베스트

하베스트

mjmedi@mjmedi.com


“10, 9, 8, 7, 6, 5, 4, 3, 2, 1. 해피 뉴 이어 (Happy New Year)!”

2024년 새로운 한 해가 밝아왔습니다.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아 활기차게 비상하는 한 해가 되기를 하베스트가 응원합니다. 이번 2024년 1월호에서는 한의원 진료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한 박병준 한의사의 <파킨슨병 한의임상치료> 강의와 소아 진료의 기본을 튼튼하게 만들어줄 심수보 한의사의 <소아과 진료, 야 너두 할 수 있어!>를 소개합니다. <글-사진 하베스트>

#1. 파킨슨병 한의임상치료 (강사: 박병준)

<파킨슨병 한의임상치료 (강사: 박병준)>는 파킨슨병과 난치성 질환 치료로 유명한 박병준 원장의 파킨슨병 치료의 올인원 패키지 강좌이다. 총 3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파킨슨병 환자를 어떻게 진찰하고 진단할지, 파킨슨병에 대한 넓은 지식을 바탕으로 침구치료 및 한약요법을 약물요법과 어떻게 병행할지 등 파킨슨병 치료의 전반을 다루고 있다. 인구 고령화로 한의원에서 한 번쯤 마주하는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병 환자 및 진전 환자들을 어떤 지표를 통해 살펴보고 진단 및 치료하는지 궁금하다면 이 강좌를 추천한다. 

총 3부, 약 3시간 22분 강좌로 1부에서는 근거 의학적으로 보고된 파킨슨병의 원인, 유사 질환과의 구별, 증상, 예후, 서양의학적 접근법, 한의학적 치료법 등 개괄적 설명을 통해 파킨슨병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는다. 2부에서는 대표적인 파킨슨병 평가법인 Hoehn&Yahr, ADL, UPDRS를 포함한 파킨슨병의 평가 방법과 한의학적 접근법, 침구요법과 한약요법 병행 호전 사례를 선보인다. 실제 환자들의 사례와 영상을 통한 전후 비교를 통해 호전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마지막 3부에서는 파킨슨 환자들에게 생활 티칭 시 필요한 운동요법, 식이요법과 추나 치료 및 재활치료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있다. 진행상태 기반으로 한 파킨슨병 최적화 운동 프로그램부터 연하장애를 개선하는 EMST(호기근 강화 훈련), LSVT(리 실버만 보이스테라피) 재활치료까지 파킨슨 환자들의 증상 관리를 배울 수 있다. 파킨슨병 환자를 한의원에서 오랜 기간 치료를 끌고 나가실 분, 파킨슨병에 대한 전반적 지식을 습득하고 한의학 치료를 시도해보고 싶은 분께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강의이다. 

 

#2. 소아과 진료, 야 너두 할 수 있어! (강사: 심수보)

<소아과 진료, 야 너두 할 수 있어 (강사: 심수보)>는 소아 진료의 첫걸음을 떼는 모든 원장님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소아 진료 안내서이다. 특히 올해 새로 졸업하는 신규 한의사를 포함하여 본격적인 임상진료를 시작하는 한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만큼, 소아과 진료가 부담되는 원장님들의 사소한 궁금증까지 해소하는 강의이다. 소아과 진료를 처음 해보는 경우 첫 진료 시 문진하는 방법, 보호자에게 설명하는 방법, 그리고 한약 치료의 계획 설정부터 용량 및 처방 선택의 기준 등 많은 내용을 알려준다. 

총 8강, 약 2시간 47분으로 짧지만, 알찬 강의로 바로 임상에 적용해서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이 가득 담겨있다. 실제 소아 환자와 함께 촬영한 심수보 한의사의 시연 영상을 통해 소아 진료와 치료 과정을 옆에서 참관하듯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특히 소아 환자들이 침 치료를 무서워하는 경우 대체할 수 있는 치료도구가 무엇인지, 어떤 말과 행동으로 소아 환자들을 안심시키며 침 치료와 부항 및 추나 치료를 이어갈 수 있을지에 대한 심수보 한의사의 구체적인 임상 팁들이 빛을 발한다. 

이외에도 비염, 성장 등 소아 청소년 환자들에 많이 쓰이는 한약과 보험한약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어 나이에 따른 용량 설정부터 자주 사용하는 처방까지 소아 한약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다. 본 강좌를 통해 소아·청소년 대상으로 하는 치료의 막막함을 해소하고 소아·청소년 진료와 상담을 자신 있게 시작할 수 있도록 이정표가 될 강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