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한의대 논의 가속 페달
상태바
국립대한의대 논의 가속 페달
  • 승인 2005.04.29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계, 다양한 의견 불구 서울대 고수

국립대한의대 설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각계의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최종적인 설치대학을 둘러싸고 보이지 않는 줄다리기가 계속되고 있다.
한의계에서는 국립대한의대 설치 대학과 관련해 서울대에 설치돼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면서 차선책으로 지방 국립대에 설치하자는 의견 혹은 국립의료원내 단과대학 형식으로 설치하자는 의견이 개진되고 있다.

서울대안은 한 때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는 듯 했으나 정운찬 총장이 서울대내 학과 신설 불허 방침을 밝힌 이후 수면 아래로 내려간 상태다. 서울대의 학과 신설 불허 방침은 교육부가 국립대학을 현재의 50개에서 35개로 축소하려는 방침과 맞물려 거의 굳어질 전망이다.

서울대의 입장이 확고해지자 일선한의사들 사이에서는 실현 가능성이 없는 서울대를 고집하기보다 차선책을 모색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목소리가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 이런 의견 중에 지방 명문 국립대에 세우자는 의견이 있는가하면 국립의료원 내에 단과대학 형식으로 세우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어디에 세우든 문제가 있다는 의견도 쏟아지고 있다. 지방 국립대에 세우면 부족하지만 서울대의 상징성을 대체할 수 있는 반면에 한번 설립되면 서울대한의대는 영영 물건너간다는 우려가 있다는 것이다.

국립의료원내에 설치하는 방안도 서울대만큼 상징성은 없어도 비교가 불가능할 정도로 독립적이어서 대학운영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반면에 학제간 교류가 곤란해지는 단점이 있어 지지층이 두텁지 못한 실정이다.

한의협의 공식입장은 여전히 서울대에 설치돼야 한다는 사실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않고 있다. 연구인프라로 보나, 상징성으로 보나 서울대에 설치되는 게 가장 적절하다는 것이며 또한 서울대한의대론이 완전히 물건너 간 것은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한의협은 일련의 움직임에 조심스런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의협의 한 관계자는 “한번 잘못되면 영원히 회복할 수 없다”면서 “안하면 안했지 시간에 쫓겨 서두를 필요까지는 없다”고 밝혀 소위 차선책을 경계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의협은 설치 대학 결정에 매우 신중한 자세를 견지하는 한편으로 국립대한의대가 갖춰야 할 조건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해 관심을 끌었다.
한의협은 지난달 22일 중앙이사회를 열고 신설 국립대의 학제를 어떻게 정할 것인지 여부와 정원을 기존 한의대의 정원 내에서 조정할지 여부, 나아가서 진료면허와 개업면허를 구분할지 여부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의협의 단호한 입장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한의협의 결단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한의협이 일선한의사의 입장과 한의학에 가로놓인 역사적 과제를 어떻게 관철시킬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