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협회 정총, 예산 226억여원 통과
상태바
의사협회 정총, 예산 226억여원 통과
  • 승인 2006.04.28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의료일원화·불법의료 근절 중점 추진

의사협회가 지난 4월 2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8차 정기총회에서 역점 추진 사업으로 ‘의료일원화’를 꼽은 데다, 한·양방 갈등의 핵심역할을 수행해 왔던 장동익씨가 의협회장에 취임함에 따라 올 한해도 한·양방 대결양상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보다 1억3천만원이 많은 9억6천만원의 예산을 통과시킨 의정회도 주요사업으로 ‘한의사 CT사용 저지 및 한약부작용 사례 수집 등을 통한 한국의료일원화 추진’을 확정해 정치적 로비를 통한 한의계 공세를 늦추지 않을 것임을 내비쳤다.

이날 총회에서 총 226억여원의 예산을 통과시킨 의협은 올해 중점사업으로 ▲사이비의료·불법의료 척결을 포함하는 한국의료일원화 추진 ▲사회주의식 건강보험체계 개편 ▲민간의료보험 및 노인요양보험대책 수립 ▲보건의료 관련정책의 주도권 확보 ▲적극적인 홍보 및 합리적 정책대안 제시 ▲회원서비스 질적 수준 향상 등을 확정했다.

의협의 예산은 고유사업 116억, 발간사업 55억, 전문의자격시험 4억원, 공익사업 10억, 의료정책연구소 25억, 공제회 13억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의협은 오는 10일이면 의사면허가 취소되는 김재정 회장과 한광수 전 서울시의사회장에 대해 ‘의권유공 위로금’으로 3년간 매월 1천만원씩을 지급하기로 했다.

한편 의협은 회원의 신상파악과 회비납부율이 저조해 협회 운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총회에서 손재현 의협 감사는 “면허등록의사수는 9만2002명, 실태조사 회원수는 7만5313명인데 비해 신고된 회원 수는 5만2721명”이라며 “그러나 실제로 회비를 낸 회원은 4만2653명”이라고 밝혔다.

회비납부율은 신고회원수의 81%, 실태조사 회원수의 57% 수준이다.
이에 따라 의협 감사단은 회비 미납한 회원에게 ▲의협신문 발송 중지 ▲사이버연수교육 접속 제한 ▲시·도의사회 등의 회무정보 제공 제한 ▲선거권·피선거권 제한 ▲공단과 수가계약시 계약 대상에서 제외(수가인상분에 대한 불이익) ▲3년간 권리정지 등의 제한을 둘 것을 건의했다.

이제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