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신문 상대 언론중재위 제소
상태바
보건신문 상대 언론중재위 제소
  • 승인 2006.06.3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한의협, “유야무야할 수 없는 상황”
개원가, “이번만은 용두사미 안돼야”

한의학 폄하기사로 한의계의 공분을 산 보건신문이 사과는커녕 오히려 후속기사를 게재하는 등 확전의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어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
4월부터 6월까지 일련의 한의학과 한약을 부정하는 듯한 기사를 실어 물의를 빚은 바 있는 보건신문이 이번에는 ‘약효검증 위한 과학적 장치 전무’라는 제하의 권오주 의협 고문의 글을 특별기고 형식으로 게재해 한의학 폄하공세를 계속할 뜻을 확실히 한 것이다.

권 고문의 글의 논지는 한약의 약효를 “과학적 효능보다 철학적 합리화로 접근한다”는 주장에서 나타나듯 보건신문의 한약폄하기사와 설문조사 내용 게재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 한약의 부작용을 강조하는 한편, 한약은 믿을 수 없는 의약품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글이 ‘병 고치려다 건강 해치는 한약’이라는 연재물의 하나라는 점도 보건신문의 의도를 잘 알려주는 증거라는 게 한의계의 시각이다.
이 신문의 실질적 소유주이자 설문조사의 주체인 고려수지침학회도 언론사와 인터뷰를 통해 한의계에 사과할 뜻이 없음을 시사했다. 모 인터넷신문에 보도된 바에 따르면 고려수지침학회는 “대한한약협회와 대한한의사협회가 한약의 문제점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조속히 개선하려는 태도를 취하기는커녕, 오히려 고려수지침학회를 매도하고 한약의 효능과 본질을 부정하려는 모략으로 일관해왔다”고 비난했다.

이 학회는 심지어 “한의약계에서 설문조사 내용을 불신·매도하고 있으므로 앞으로 지속적인 설문조사를 벌이는 한편, 2차 설문조사 결과를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엄포를 놓았다.
보건신문 관계자도 “한의약계가 사건의 진상은 제쳐두고 민형사상 책임 운운한다면 우리도 맞고소와 맞고발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신문과 고려수지침학회 측이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자 범한의계양방대책위(위원장 박종형)는 일련의 보건신문 보도가 한의학과 한약을 부정하고 음해하고자 하는 불순한 의도로 판단해 한의계 연합으로 보건신문에 대한 민·형사상의 고소와 고발은 물론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키로 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에 따라 범대위는 일차적으로 지난달 23일 보건신문을 언론중재위에 제소했다.
다만 고소·고발은 언론중재위 논의상황과 보조를 맞춰 진행하자는 10여개 한의약계 단체대표의 의견에 따라 유보적인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선한의사들은 한의협이 고소고발을 결의했고, 보건신문의 기사도 한의약을 유해한 것처럼 과대홍보한 것이 분명하다고 보아 즉각적인 대응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서울에 개원한 한 한의사는 “이번 기회에 단호한 태도를 보여줘야 한의학을 가볍게 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 뒤 “해명기사 하나로 끝나지 않길 바란다”고 말해 강력한 대처를 촉구했다.

일선한의사들의 격앙된 정서를 잘 알고 있는 한의협은 강경기조에서 물러서지 않을 뜻을 분명히 했다. 최정국 홍보이사는 “한의협은 이미 지난달 13일 고소고발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킨 뒤 “보건신문의 맞고소 발언과 고려수지침학회의 2차 설문조사 발언이 나온 마당에 한의협이 유야무야하고 싶어도 그렇게 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결국 한의협의 갈 길은 외길 수순밖에 없다는 게 한의협의 기본적인 입장이다.

그러나 고소고발의 주체인 10여개 한의약단체대표들이 의견을 모아 고발이라는 작품을 만들어내기까지는 상황이 가변적인데다 항상 유야무야로 끝나는 한의계의 전례로 보아 이후상황을 좀더 지켜봐야 최종 향방을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