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한의대 정원감축에 긍정 신호
상태바
5개 한의대 정원감축에 긍정 신호
  • 승인 2006.07.2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ebmaster@http://


국립한의대 추진일정에 탄력 붙을 듯

국립대한의대 논의의 걸림돌이었던 정원문제가 해소됨에 따라 국립대한의대 설립일정이 가속도를 낼 전망이다.
모집정원이 50명이 넘는 5개 한의대가 정부의 정원 10% 감축 제안을 수용하면서 감축의 조건으로 정부지원을 건의하는 의견서를 제출, 상황이 급진전된 것이다.

경희대측은 취약한 학과(이공계)의 지원과 한의학박람회 비용을 정부가 보전해 줄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희대한의대측은 정부 지원과 별도로 대학원생 증원(12명)을 문서로 보장해줄 것을 학교측에 요청했다.
원광대는 사범대에 과학교육학과의 신설을 요구했으며 다른 대학도 유사한 내용의 지원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한의대측이 정부가 요구하는 정원 축소 방침에 동의했는지 여부는 대학별로 의견이 조금씩 달랐다. 원광대 금경수 학장은 “학교측은 정원 감축에 부정적이지만 한의대로서는 정부와 한의계의 의견을 좇을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며 정원 감축에 동의했다.

반면 경희대는 정원 감축에 내심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신민규 학장은 “국가의 의지가 실린 국립대한의대의 설립을 반대하지는 않는다”고 한발 물러서면서도 “기존 한의대에서 감축된 인원 그대로 신설될 한의학전문대학원의 정원으로 편성하는 것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10명이라도 줄여야 감축한 의미가 살아날 것이라는 게 신 학장의 생각이다.

비록 완곡하지만 한의대측이 누그러진 태도를 보이자 보건복지부는 한의대의 결단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곤 한의협 국립대한의대추진위원장도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한의대의 정원 감축 결정으로 국립대한의대 설립의 1차 관문을 통과했다”고 평했다.
한의계의 여론이 수렴됨에 따라 국립대한의대 설립일정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김병준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인준 받으면 의견조율이 보다 신속하게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한의계는 이후 일정이 7월 중 신청 공고, 8월 중 설립 대학 선정, 9월 학생모집공고일정 확정 순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쳤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국립대한의대가 설립될 대학의 위치, 교과과정은 여전히 안개속이다. 한의협은 5대 광역시 소재 의대라야 한다고 못을 박았지만 광역시소재의 대학이 될지, 아니면 통폐합되는 대학이 될지 미지수다.

금경수 원광대 학장은 “전국한의대학장협의회가 학제와 교과과정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는데도 교육당국이 귀담아듣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신민규 학장도 “정부에서 한의대에 학제를 문의한 적이 없다”면서 “다만 분명한 것은 정부가 추진하는 한의대는 4+4제의 한의학전문대학원”이라고 명칭을 분명히 짚은 뒤 “11개 한의대가 원하는 대학은 한문과 동양적 사고를 위한 기초교육, 자연과학적 소양을 가르칠 예과가 있는 6년제 국립한의대”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학제문제에는 물러설 수 없다는 태도다. 전문대학원체제의 선택권이 정부에 있다는 게 교육부당국자의 입장이다. 다만 교과과정은 대학 선정 뒤 논의한다는 사실만 밝혔다.
학생모집공고가 나기 전까지 2,3달 남은 현재 가장 중요한 대학 신설요건인 교수요원의 확보와 교육내용이 확정되지 않아 부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신설은 되기나 하는 것인지 한의계를 답답하게 만들고 있다. 조금만 더 지연되면 내년으로 밀려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민족의학신문 김승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